미래를 편안하게 살려면 오늘 주어진 삶에 충실해야 한다. 현재 삶의 모습이 내일의 모습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 나태하고 게으른 사람이 나중에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만약에 과거에 부지런하지 못했던 사람이 성공했다면 그는 과거의 어느 시간에 새로운 삶을 위한 마음의 결단이 있었을 것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이 있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 지금 시작하라. 오늘부터 준비하라.
미래에 아름답고 편안한 미소를 갖기 원한다면 지금부터 자기관리를 해야 한다. 아무리 견고한 건물이라도 관리를 하지 않으면 무너지는 것처럼 사람도 관리를 하지 않으면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자기관리에서 중요한 것이 3가지 있다. 재정관리와 건강관리 그리고 사람관리이다. 먼저, 재정관리는 미래를 위한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다. 일할 수 없는 날이 올 것이다. 그 때를 위해 저축해야 한다. 그리고 두번째는 건강관리이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재물을 얻기 위해 육체와 정신을 혹사하지 마라. 돈으로 치유할 수 없는 병을 얻을 수 있다. 돈을 버는 시간을 쪼개어 건강관리를 위해 사용하라. 마지막으로 미래에 웃으려면 사람관리가 필요하다. 돈이 많고 건강해도 주위에 기쁨과 슬픔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외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재물로 함께 웃고 웃을 수 있는 진정한 친구를 사귀어라. 그들이 큰 재산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관리가 있다. 영혼관리이다. 돈과 친구가 많고 건강해도 모든 것을 놓고 떠나야 하는 때가 온다. 그리고 그 날에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서서 각자에게 정해진 영원한 길로 가게된다. 천국과 지옥, 어디에 머물기 원하는가? 영혼의 때를 생각하며 살자.
박 영규 목사

Leave a Comment